HOME   /   학회소개   /   학회장 인사말

Greeting

학회장 인사말

안녕하세요!

회원여러분 한국임상사회사업학회장 입니다.

지난 수 십년간 경제성장과 더불어 국민의 복지 욕구가 높아짐에 따라 복지 총 량이 확대되면서 그동안 관심 밖에 있던 사회 복지계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사회보험이나 공공부조와 같은 경제 보장 정책을 넘어서 개인이나 가족의 기능적 문제 해결을 중시하는 사회 복지 서비스의 영역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보편성을 기준으로 한 사회 보험이나 공공부조와는 달리 사회 복지서비스는 특수성과 개별성을 갖고 있기에 이에 상응하는 전문성이 가미되지 않으면 그 성과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임상사회사업의 연구와 체계의 정립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게 대두되었습니다.

이에 임상사회사업의 학문적 연구와 더불어 학계의 대책과 연구가 시급한 시점에 봉착하게 된 것입니다. 시대적 요청에 따라 사회복지서비스의 확대는 필연적으로 도래할 것이며 그에 따른 임상사회사업의 학문적 연구와 체계적인 전문가 집단의 학술적 교류의 진전이 요구되는 바입니다.

한국의 임상사회사업을 학문적 토대 위에서 발전시키고 한국 임상사회사업의 전문적 위상을 높이기 위해 본 학회를 창설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한국 임상사회사업의 발전을 위해 1985년 ‘임상사회사업연구회’가 창설된 바 있고, 1996년에는 여러 사회복지 관련 단체가 연합하여 제 1회 임상사회사업 자격시험을 시행하기도 하여 많은 발전을 이룬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임상사회사업이 보다 체계화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전문학회를 통한 학술활동이 본격화 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전문학회를 통한 학술활동 본격화

첫째! 실무자들의 실천적 지혜

실무자들의 실천경험에 대한 소고를 되도록 많이 받아들여 실무자들의 실천적 지혜가 사회사업의 지식으로 발전 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둘째! 조사방법의 보급에 일조

아직까지 우리나라에는 널리 보급되지 못한 단일사례설계나 질적 조사 방법에 의해 작성된 논문을 우선적으로 받아들여 이러한 조사방법의 보급에 일조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한국 임상사회사업학회는 효과적인 임상사회사업실천방법이 무엇인지를 규명해 갈 것이며 임상사회사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정립해 가고자 합니다.

이에 우리는 본 학회의 창립을 추진함으로써 한국의 임상사회사업의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여기에 계시는 모든 교수님들과 회원님들께서는 본 학회를 통해 하나라는 공동체의식과 사명감을 갖고 한국의 임상사회사업 발전에 최선을 다해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 임상사회사업학회장